<Network>Network Protocol
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박영덕 교수님의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
1.TCP / IP Protocol Model
- Application Layer : 웹, 앱과 가장 근접한 계층
- Transport Layer : TCP, UDP
- Network Layer : IP 라우팅과 관련된 작업 진행
- Data Link : 데이터 통신과 관련
- Physical : 데이터 통신 쪽
2. Typical Communication Path
1.Application : HTTP Response, payload 생성
2.Transport : Header(segment) 추가
3.Network : IP헤더 추가
4.Data Link : 이더넷 주소 추가 후, 라우터로 전송되어서 리시버에게 전달된다!
이후 역순으로 전송된 데이터를 확인 후 서버에서 응답한는 과정이다.
- Internet Protocol(IP)
a) IP Addressing: 흔히 알고 있는 xxx.xxx.xxx.xxx로 구성하여 IP를 고유한 번호로 할당
b) IP Routing : Packet을 가장 효율적인 길로 보내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.
- Network Structure
a) Network edge : Application과 Hosts->Server/Client model
b) Network core : Routers
c) Access networks, physical media: Communication links
- Network edge
- 일반적으로 Server/Client 모델을 사용!
- 이를 구성하는 Internet Services Model은 두가지가 존재
- Internet Services Model(TCP,UDP 간략하게 소개!)
- Connection-oriented service : TCP
- Reliable : Packet Loss 발생 시 대응하는 개념
- Flow control(흐름제어), Congestion Control(혼잡제어)
- Connectionless Service : UDP -> User Datagram Protocol
- 굉장히 simple한 구조 및 용량도 적음!
- Packet Loss가 발생해도 상관없는 서비스에서 사용가능
- Connection-oriented service : TCP
- Network Core
- Circuit Switching
- 엄청 예전의 유선전화선에 이용된 예전 방식!
- "Call" 이라는 단어 : Reserverd Connection Path.
- 즉, 나를 위한 나만의 네트워크 도로가 있다고 이해하기
- Call setup required -> 어떠한 절차가 필요함
- BandWidth를 여러개의 조각으로 나누어서 사용해야함
- Packet Switching
- 최근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전송방식
- Packets들은 전송하며, 각 packets들은 네트워크를 공유함
- Statistical Multiplexing
- 트래픽이 생기지 않는 Idle Time이 발생하기 때문에 Statistical Multiplexing이 적용가능 하다
- Packit Delay와 Loss가 발생할 가능성 존재
- Circuit Switching
- Four Sources of Packet Delay
- nodal processing : 라우터가 데이터를 받고 IP헤더를 분석 할때 걸리는 시간
- queueing : BandWidth를 공유하기 때문에 큐에 버퍼가 생길 시 발생하는 delay
- tansmission delay : BandWidth가 좁아서 발생하는 delay
- propagation delay : 라우터 간의 물리적 거리로부터 생기는 delay